암호화폐, 디지털 헬스, SaaS ... 2022년 3대 집중 투자 분야

reporter-profile
박윤미 2021.12.16 00:05 PDT
암호화폐, 디지털 헬스, SaaS ... 2022년 3대 집중 투자 분야
(출처 : Gettyimages(Maskot))

4명의 벤처캐피탈리스트, 블룸버그 테크놀로지 서밋 출연
"기술은 이제 영향을 미치기 시작...더 가속화될 것"
미래 기회...암호화폐, 디지털 헬스, 사스(SaaS), 클라우드 활용 분야로 꼽아

팬데믹 동안 우리를 연결해 준 것은 기술이다. 모든 오프라인 만남이 제한됐던 상황에도 기술은 우리가 집에서 근무할 수 있게 했고,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이제는 의료 서비스도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 위대한 기술은 놀라운 일을 해낸다. 그러나 자본 없이 이 놀라운 일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지난 14일(현지시각), 시대를 선도하는 4명의 벤처캐피탈리스트가 블룸버그 테크놀로지 서밋에 출연해 오늘날 기술의 역할 및 그들이 보는 미래 기회에 대해 논의했다. 코인베이스의 초기 투자자인 게리 탠(Garry Tan) 이니셜라이즈드 캐피탈 창업자 및 매니징 파트너는 “기술은 이제 막 (세상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이제부터 가속화될 것이다”라며 앞으로 사회를 재창조할 기술의 미래를 기대했다.

지난 15년 동안 클라우드와 모바일 전환이 시장을 이끌어왔다. 팻 그래디(Pat Grady) 세쿼이아 캐피탈 파트너는 다음 15년 트렌드를 암호화폐로 꼽았다. 그는 “아직 넷스케이프 모먼트(Netscape moment)가 오지 않았다”며 암호화폐의 최고의 날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그는 클라우드와 모바일 전환으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얻은 사람들이 흥미로운 일을 할 것을 전망, 다음 15년은 ‘바보’에서 ‘스마트’로 전환할 것이라고 전했다.

팻은 주목받을만하지만 투자가 부족한 스타트업 분야는 사스(S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라고 강조했다. “노션과 같이 클라우드의 이점을 활용해 생산성을 재해석하는 노력들이 더 많아질 것”이라며 “지금이 사스 회사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삭스(David Sacks) 크래프트 벤처스 제너럴 파트너도 사스 공간에 많은 기회가 보인다고 덧붙였다.

디나 샤키르(Deena Shakir) 럭스 캐피탈 파트너는 혁신해야 할 공간이 많은 영역으로 헬스케어, 특히 여성 건강은 꼽았다. 그는 메이븐 클리닉(Maven Clinic)의 투자자로 약 30억달러를 산모 건강에 투자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4명의 유명 벤처캐피탈리스트가 전하는 기술과 미래에 대한 대담 전문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