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학 리스크 고조... 미국, 러시아 카스퍼스키랩 판금
[테크브리핑]
미-러 사이버 대전, 기업에 불똥...러시아산 카스퍼스키랩 백신 판매 금지
지경학(지정학+경제학) 리스크 고조
사이버 보안 산업에 영향 미칠지 주목 돼
사이버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카스퍼스키랩(Kaspersky lab)'이 최근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이 회사가 제작한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의 미국 내 판매 금지 조치를 내렸기 때문인데요. 러시아와 연계된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가 중대한 미국의 보안 위협을 초래한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소식통을 인용, "이 소프트웨어가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특권적 접근을 통해 민감한 정보를 도용하거나 악성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중요한 업데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카스퍼스키랩의 고객 중에는 주요 인프라 업체와 주정부, 지방 기관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전역의 기업과 소비자는 오는 7월 20일부터 카스퍼스키랩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수 없게 됩니다. 다만 향후 9월 29일까지 기존 고객은 소프트웨어나 보안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카스퍼스키에 따르면 이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4억 명 이상의 개인 고객과 24만 개 기업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스퍼스키는 이번 미국의 결정에 대해 "현재의 지정학적 관계에 따른 것"이라며 "카스퍼스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에 따른 것은 아닐 것으로 믿는다"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메일 성명을 통해 "우리의 활동이 미국 국가 안보를 위협하지 않으며,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법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경학(지정학+경제학) 위기 고조
바이든 정부의 이번 조치는 상무부가 지난 2년에 걸쳐 카스퍼스키의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에 대한 국가 보안 조사를 실시한 데 따른 것이고 밝혔습니다.
시행령은 지난 2019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에 체결된 국방수권법에 따른 것입니다. 안보를 비롯해 국익을 위한 일이라면 어느 정당 주도의 정책인지에 관계없이 시행하는 미국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금지령은 미국 정부의 러시아에 대한 조치 중 가장 확대된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로이터는 "이번 조치는 카스퍼스키 소프트웨어로 인한 러시아 사이버 공격의 위험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실제 지나 라이몬도 미 상무장관은 러시아 정부가 카스퍼스키랩에 상당한 수준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법률에 따라 카스퍼스키가 미국 이용자의 정보를 러시아 정부에 넘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것입니다. 라이몬도 상무장관은 러시아가 카스퍼스키와 같은 기업을 이용해 미국인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무기화할 능력과 의도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고갈된 상황에서 러시아를 계속 압박하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사이버 보안 산업 지각 변동 일어날까?
카스퍼스키 랩은 오랜 기간 미국에서 사업을 해 왔고 러시아 정부와의 직접적 관계를 부인해 왔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이러한 결정은 카스퍼스키랩에 대한 국제적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들도 자국의 사이버 보안을 재검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동맹국들이 유사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고 특히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는 국가들이 이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카스퍼스키랩은 현재 31개국에 사무소를 두고 200여 개 국가와 영토에서 4억 명이 넘는 사용자와 27만 기업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조치로 인해 다른 국가들의 기업과 개인 사용자들도 카스퍼스키 제품 사용을 재고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각 국가의 구체적인 대응은 자국의 안보 상황, 러시아와의 관계, 사이버 보안 정책 등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따라서 미국의 조치가 다른 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국가별로 다양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밀크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실리콘밸리에서 나오는 혁신 비즈니스 트렌드와 자본의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앞서갈 수 있습니다. 주 4회 뷰스레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유료 회원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더밀크 콘텐츠를 제한없이 보고 더밀크의 스페셜 리포트를 받아보고 이벤트에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더밀크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