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묻는다 “당신의 직업은 안녕하십니까?”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2.05 22:00 PDT
챗GPT가 묻는다 “당신의 직업은 안녕하십니까?”
챗GPT를 만든 오픈AI의 샌프란시스코 본사. 유서 깊은 3층짜리 건물인 '더 파이오니어 빌딩'에 입주해 있다. '더 파이오니어'란 단어가 오픈AI의 사명과 비전을 설명하는 듯했다. (출처: 더밀크 손재권)

●챗GPT 만든 오픈AI, 뇌 벨리 중심으로
●두달 만에 1억 돌파 ‘챗GPT’ 3대 비결
●챗GPT가 아카데미 감독상 수상?
●구글의 반격… “검색에 대화형 AI 추가”

최근 미국의 톱 5 공과대학 중 하나인 조지아텍의 연구실을 방문했습니다. 미팅을 기다리던 중에 한국인 석, 박사 연구원들이 나누던 대화를 우연히 듣게 됐습니다.

연구원 A: “논문 때문에 머리가 아프네요.” 
연구원 B: “나도 고민이었는데, 챗GPT에서 좀 이런저런 서치 해보고 팁 얻을 수 있었어요. 한번 써봐요.”

‘공과대학이니 챗GPT에 대한 관심이 있겠지’ 하는 생각에 그냥 지나쳤는데요. 며칠 후 저녁식사 자리에서 만난 미국 회계사 C씨도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회계사 C : “우리 이번에 회사에서 영문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챗GPT를 활용했더니 리포트가 완전히 업그레이드된 것 같아.” (설마 그 걸로만 쓴 건 아니죠?)  당연하지 큰일 나게. 기본 틀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면서 팩트 체크하고, 회계사들이 업데이트했지. 시간이나 비용이 크게 줄었어.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의 페이스북에서도 ‘챗GPT’에 대한 이야기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실리콘밸리 한인 학부모들의 대화입니다. 

학부모 D: “이번 학기에 매주 영시를 쓰는 숙제를 받은 딸램(17)이 못하겠다고 징징거리자 남편이 ‘ChatGPT’ 사용법을 알려줌. 그대로 쓰지 말고 참고만 하라고 당부했는데, 딸은 대학 가서도 이걸로 숙제하면 되겠다고 신이 남. 미대 진학 예정인 딸에게 달리(Dall-E2)도 알려줘야 할까요? 8살 막둥이는 이미 달리를 애용하고 있네요.” 
학부모 E: “이제 다른 방식의 교육이 필요해 보임. ChatGPT 쓴 거 잡아내는 툴을 회피하는 또 다른 AI서비스가 나올 차례인 것 같아요. 무한반복 AI 세상이 되는 건 아닌지…”

챗GPT 열풍은 한국 뿐 아니라 미국 전역을 휩쓸고 있습니다. 챗GPT를 만든 오픈AI 본사가 있는 샌프란시스코와 실리콘밸리, 월스트리트가 들어선 뉴욕, 할리우드의 본산 LA, 그리고 제가 거주하고 있는 애틀랜타까지 어디서나 생성형AI나 챗GPT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풍경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기술 업계뿐만이 아닙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과거 스마트폰이 출현한 것 같이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것 같다"라고 입을 모읍니다. 

이번 주 미국에서는 챗GPT를 둘러싸고 어떤 일들이 벌어졌을까요. 미국 실리콘밸리와 뉴욕, 애틀랜타 등 곳곳에서 들려오는 생생한 챗GPT 소식, 뷰스레터에서 다뤄봤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