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세대는 '업에이징'...역사상 가장 똑똑하지만 가장 미성숙
[어린이날 특집: 알파세대 분석]
➀ '성별, 성 정체성, 커리어' 스스로 정한다
➁' 업에이징'...똑똑하지만 미성숙한 아이들
➂ 인기 직업은? 1위 의료 전문가
➃ 알파세대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 3가지는?
요즘 놀이터는 텅 비어있다. 신발에 흙이 다 들어가도록 뛰어 놀던 잡기 놀이, 돌로 꽃잎을 찧어 반찬을 만들던 풀 냄새 가득한 부엌 놀이. 하교 후 어린이들로 가득 채워져 시끄러운 웃음소리가 나던 놀이터는 이제 추억 속에 있다. 현 시대의 어린이는 SNS을 통해 친구와 연락을 하고 메타버스 놀이터에서 가상 아바타로 인사를 나누는 게 더 익숙하다.
알파 세대는 인스타그램과 아이패드가 출시된 해(2010년)부터 2020년대 중반까지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가장 나이가 많은 알파세대의 나이는 만 17세. 올해 고등학생이 됐다.
알파 세대는 AI(인공지능)와 코딩 교육을 받으며 자라 책을 넘기는 것보다 화면을 클릭하는 게 익숙하다. 현실과 디지털 세계의 경계를 허물며 AI와의 교류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로봇과 소통할 수 있다. 기술과 함께 평생을 생활할 세대다.
Z세대에 이은 두 번째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알파세대는 Z세대보다 디지털 기술과 문화적 변화에 훨씬 더 능숙하다.
2023년 한국의 '어린이날'을 맞아 지금 '어린이'인 알파세대(GenA, Generation Alpha)의 특징 4가지를 분석했다. 또 이 새대를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 3가지도 소개한다.
먼저, 알파세대는 왜 '알파' 라고 붙였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