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월 만에 유니콘 된 '퍼플렉시티' 스리니바스 CEO의 질주

reporter-profile
김기림 2024.07.03 15:12 PDT
21개월 만에 유니콘 된 '퍼플렉시티' 스리니바스 CEO의 질주
젠슨황 엔비디아 CEO와 함께한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CEO (출처 : 아라빈드 스리니바스의 개인 SNS )

[라이징 CEO]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CEO
1년 만에 웹사이트 방문자 수 4500만명, 매출액 약 136억원
퍼플렉시티의 핵심 기술 "사용자 질문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
나쁘지 않은 제품, 좋은 제품, 진짜 좋은 제품은 어디서 나뉠까?

탄생한지 21개월 만에 유니콘 기업에 등극한 퍼플렉시티(Perplexity). 이 회사는 지난 2022년 오픈AI 출신 엔지니어들이 창업한 AI 기반 검색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퍼플렉시티는 '감히' 구글 검색을 대체하겠다고 선언하며 전격적으로 세상에 등장했고 생성AI와 자체 검색 엔진 기술을 응용, 혁신적이고 간편한 이용자환경(UX)으로 빠르게 이용자와 생성AI 전문가들의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주요 뉴스 소스의 기사를 적절한 인용(크레딧) 없이 재게시한 혐의를 받으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장본인이기도 하다. 지금 실리콘밸리의 가장 뜨거운 AI 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 같은 과정을 겪으며 퍼플렉시티의 아라빈드 스리니바스(Aravind Srinivas) CEO이자 공동창업자는 생성AI 기술 및 비즈니스 생태계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스리니바스는 버클리 대학(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에서 컴퓨터 과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의 학문적 배경은 AI, 특히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기계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박사 과정 중 구글 브레인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실무 경험을 쌓았고, 이후 오픈AI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최신 AI 기술 개발에 참여했다. 

그가 작성한 논문들은 머신러닝의 종류 중 하나인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에서의 표현 학습에 관한 내용, 사이버-물리 시스템 시뮬레이션을 위한 다중 에이전트 데이터 등이다. 

이 논문은 스리니바스의 AI, 기계학습, 강화학습에 대한 학문적 깊이를 보여주며 주목을 받았다. 이 같은 배경이 퍼플렉시티의 AI 검색 기술 개발에 중요한 기반이 됐다. 그는 AI 기술이 정보 검색과 지식 접근성을 혁신할 수 있다는 비전을 가지고 오픈AI에서 뛰쳐나와 2022년 8월 퍼플렉시티를 공동 창업했다.  

[더밀크 관련기사]

퍼플렉시티가 제시한 포털의 미래

[단독] 퍼플렉시티 "고품질 문답 엔진으로 구글 넘겠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