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의 절대반지, ASML 집중분석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7.06 21:18 PDT
반도체의 절대반지, ASML 집중분석
(출처 : Nicolas Economou, Gettyimages)

미국, ASML로 중국의 반도체 굴기 막는다
시장 점유율 95%의 압도적인 지배력, 반도체 장비의 절대반지
견고했던 실적...하지만 반도체 수요 둔화와 잇따르는 악재
구조적으로 경기 순환적으로 더 성장하는 반도체

미국이 네덜란드의 반도체 장비 기업인 ASML(ASML Holdings, 티커: ASML)을 이용해 중국의 기술굴기를 견제한다. 반도체 산업의 '슈퍼 을'이라 불리는 ASML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반도체 굴기를 꾀하는 중국 정부의 야망을 막기위해 ASML의 제품 판매를 막는다는 소식이다.

네덜란드가 동의하면 현재 중국으로 판매되는 것이 금지된 반도체 제조 장비의 범위와 등급이 크게 확대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반도체 제조업체인 SMIC(Semiconductor Manufacturing International Corp)와 화롱 반도체에 이르는 중국 반도체 제조업체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는 이번 미국 정부의 요구가 기존의 최신 제조장비에 더해 구형 심자외선 리소그래피 노광 시스템(DUV) 장비 중 일부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 이 장비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세대 뒤처져 있지만 자동차와 스마트폰, 컴퓨터, 심지어 로봇에 필요한 반도체를 생산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로 인식된다.

DUV 노광 시스템은 한 세대 발전된 극자외선 광원 시스템인 EUV 리소그래피 장비보다 뒤처지지만 여전히 많은 유형의 칩을 제조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핵심 기술로 여겨진다. ASML은 이미 네덜란드 정부로부터 최첨단 극자외선(EUV) 리소그래피 시스템의 중국 납품을 허가 받지 못해 대당 약 1억 6천만유로의 손실을 보고 있다.

블룸버그의 보도에 ASML은 당장 손실을 최대 8.3%까지 확대했다. 이는 2020년 3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장중 하락폭으로 ASML의 손실이 향후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이는 반대로 ASML의 압도적인 시장 장악력과 기술력을 보여주는 사례다.

미국 정부가 이번에 판매를 금지하려는 제품은 침지 리소그래피 제품으로 아르곤 플루오라이드 침지 혹은 ArFi라 불리는 제품으로 ASML은 95%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존슨 왕(Johnson Wang) 대만경제연구소 애널리스트는 "리소그래피 장비는 중국이 반도체 생산과 관련해 교체하기 가장 어려운 장비"라며 "해외 DUV 노광장비에 접근하지 못하면 중국 칩 산업의 발전이 멈출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글로벌 경제의 패권을 차지하려는 중국의 반도체 기술 굴기를 원천적으로 막는 수준을 보이는 ASML의 기술력과 시장 장악력이 다시 한번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경기침체 가능성으로 반도체 기업이 무너지는 지금 ASML의 주가 하락은 투자자들에게 장기적인 기회가 될 수 있을까?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