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 웹3, 메타버스 융합된 '생성현실'이 온다
[더밀크 '생성현실(GR, Generative Reality) 시대 온다' 리포트 발간]
생성AI + 웹3 + 메타버스 등 기술 융합이 가져올 테크 트렌드 조명
28~29일 코엑스서 열릴 '더웨이브 서울 2023' 개최에 맞춰 발간
생성AI + 웹3 + 메타버스의 융합이 만들 미래? 생성현실(GR, Generative Reality) 시대가 온다.더밀크
미국 실리콘밸리에 거점을 둔 미디어 더밀크(대표 손재권)가 생성AI 등장으로 급변하고 있는 기술분야의 미래를 전망하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더밀크는 26일 챗GPT 등장으로 기술업계를 강타한 생성AI와 웹3, 그리고 메타버스의 융합이 만들어 갈 '생성현실(Generative Reality, 이하 GR)'을 조명하는 리포트를 내놨다.
80페이지로 구성된 'GR 시대가 온다' 리포트는 이달 초 미국 애플 본사에서 열린 애플 세계개발자회의(WWDC 2023) 행사와 지난달 말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메타버스 전시회 'AWE(Augmented World Expo) USA 2023'을 집중 분석한 보고서다.
특히 꺼져가는 메타버스 시장에 다시 불씨를 당긴 애플의 MR 글라스 '비전 프로'에 대한 기술적 분석은 물론, 애플의 미래와 메타버스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 등 생태계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담았다.
'생성현실(GR)'은 챗GPT 등 생성AI가 만들어 낸 '새로운 현실'이라는 의미와, 앞으로 비전 프로 등이 구현할 확장 현실(XR)의 보편화 그리고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기술과의 융합이 결국 '생성된 현실'을 만들어낸다는 두 가지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다.
생성 현실은 생산성이 확대되고 아이디어와 자본이 국경을 넘나드는 유토피아적 모습과 극단적 양극화와 가짜뉴스의 창궐이라는 디스토피아적 모습을 동시에 가질 것으로 예측된다. 적극적인 담론의 제시와 토론을 통해 역작용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손재권 더밀크 대표는 "더밀크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미국의 기술 현장을 분석하고 있는데 결국 생성AI와 웹3, 메타버스 기술은 결국 비즈니스와 융합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아젠다를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챗GPT 열풍으로 역사상 가장 변화가 컸던 2023년 상반기를 정리하고 하반기를 전망하는 의미로 ‘생성 현실(GR, Generative Reality) 시대가 온다 ‘ 보고서를 펴냈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더밀크가 지난해 8월 웹3 시대를 조명한 보고서 '웹 3 웨이브, 넥스트 빅씽이 온다'와 올해 4월 발간한 생성 AI 인뎁스 리포트 '실리콘밸리에서 본 GPT 혁명: 생성AI 개념부터 미래까지'의 연장선에서 발간됐다.
'생성현실' 보고서는 더밀크가 제시하는 기술, 산업의 미래 인사이트를 담은 세 번째 보고서다. 이 세 가지 리포트를 통해 기업의 정교한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리포트는 더밀크와 전시전문 기업 엑스포럼이 오는 28~29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지식 콘퍼런스 '더웨이브 서울 2023' 행사와 연계, 발간됐다.
더밀크는 더밀크의 기존 기업회원, 그리고 실리콘밸리 얼라이언스 멤버십(SAM) 가입 기업에게 보고서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챗GPT 출현으로 글로벌 테크 신을 주도하고 있는 생성 AI를 비롯해 메타버스 그리고 웹 3 등 미래 비즈니스 혁신을 주도할 주요 키워드를 집중 조명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생성 AI, 그리고 웹 3가 공존하는 시대는 과연 성공할까?'라는 주제로 열리는 콘퍼런스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와 국내 최고 전문가 20여 명이 연사로 참가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특히 '메타버스+웹 3', '메타버스+AI', 그리고 '웹 3+AI' 세션을 통해 기술 영역 간 '융합'이 가져올 시너지와 이에 따른 비즈니스 변화 등을 전망한다.
👉더웨이브 콘퍼런스 독자 할인(비번: themiilk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