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잠을 팝니다" 800조원 블루오션 '슬립테크'의 부상

reporter-profile
김기림 2024.08.12 13:00 PDT
"꿀잠을 팝니다" 800조원 블루오션 '슬립테크'의 부상
(출처 : DALL E / 김기림)

[CEO 포커스] 리더를 위한 2024년 핵심 트렌드
특명 현대인을 잠재워라! 800조원 시장 슬립테크의 부상
현대인의 수면 문제 심화가 불러온 '슬리포노믹스'
AI와 IoT 발달로 수면 환경 분석 및 개선 시도 활발

'잠'이 웰빙의 핵심 요소로 부상 중이다.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면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고, 사람들은 운동과 식단관리 만큼이나 '좋은 잠'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현대인의 수면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도 등장했다. 코로나19 이후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숙면에 도움이 되는 제품에 투자하는 소비 현상인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가 바로 그것이다.

수면(Sleep)과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인 슬리포노믹스는 각종 스트레스와 열대야에도 꿀잠을 원하는 현대인들의 지갑을 노리고 있다. 

배경에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의 발전으로 날개를 단 슬립테크(SleepTech)가 있다. 슬립테크는 잠(Sleep)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제품과 솔루션을 통칭한다.

이 산업은 크게 수면 향상과 관련된 제품, 수면 모니터링 기술, 수면 환경 조성 제품, 그리고 수면 건강 관리 서비스 등으로 분류된다.

수면 향상을 위한 제품에는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하는 매트리스, 베개, 침구류 등이 있으며,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와 웨어러블 기기도 포함된다. 

수면 모니터링 기술은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수면 환경을 제안한다. AI 기반 솔루션과 연동돼 개인 맞춤형 수면 코칭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조명, 소음 방지 제품, 온도 조절 장치 등도 포함된다.

수면 관리 서비스는 수면 장애를 겪는 사람들을 위한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이다. 수면 전문 병원에서 제공하는 상담과 치료 서비스도 이 범주에 속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