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이렇게 투자하면 '장기 강세장'에 올라탄다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2024년 주식 투자가 강세를 보일 수 있는 이유
2024 중간 목표가 4970...상반기는 험난하고 하반기 랠리 기대
매그니피센트7을 유지하고 우량주와 경기순환주에 집중하라
인도가 날아오르기 시작했다...이머징 채권 시장은 다크호스
연준의 급격한 금리인상에도 2023년 주식시장이 약세장을 탈출하면서 2024년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있다. 연준의 정책이 긴축에서 완화로 역사적인 '피봇(전환)'을 맞이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물론 우려는 있다. 연준은 단 1년 만에 제로금리를 5.50%로 끌어올리는 전례없는 긴축을 단행했고 경제는 아직 통화정책의 영향을 완전히 반영하지 못했다.
이는 실리콘밸리 은행 사태와 같은 '블랙스완' 형태의 예기치 못한 파열음을 낼 수 있다. 러시아와 중동 등 지정학적 리스크 역시 예상치 못한 불확실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주시해야 될 요인이다.
그럼에도 전망은 긍정적이다. 인플레이션은 예상보다 빠르게 추세 하락하고 있고 이에 대응해 글로벌 중앙은행의 금리인하는 가속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BofA는 이제 2024년 전 세계적으로 152번의 금리인하가 단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0년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글로벌 통화정책이 완화적으로 전환되는 셈이다.
금리인하의 이유가 성장 둔화가 아닌 가파른 디스인플레이션이라는 점도 긍정적이다. 역사적으로 연준은 근원물가가 4% 이상 유지된 경우 경기침체 이외의 이유로 금리인하를 실행한 적이 없다. 단 한 번의 예외가 있다면 1942년 세계 2차 대전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