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하반기, 델타플레이션이 지배한다
[뷰스레터 플러스 0713]
델타변이(Delta Variati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 하반기 경제 키워드 부상
더밀크 2021 리포트 발행
하반기 IPO 최대 기대주, 로빈후드 S-1 분석
[단독] 삼성 사장단, 글로벌 현장경영 재개
요새 미국에서는 백신 접종 이후 다시 친구들을 만나서 좋긴한데 만나면 공통적으로 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바로 ‘델타 변이’와 ‘물가’입니다. 델타 변이 확산세가 미국에서도 나타나고 있어서 모처럼 재개한 경제가 다시 닫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또 체감 물가가 올라도 너무 올라서 놀라워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야외에서 BBQ를 즐기는데, 특히 고기값이 많이 올라서 코스트코에서 장을 보면 200~300달러는 훌쩍 넘는다고 하소연합니다.
물가 상승은 ‘체감’ 뿐 아니라 데이터로도 확인됐습니다. 13일(현지시간) 발표된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보다 0.9% 오르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5.4% 상승한 것입니다.
이날 물가 수치는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도 모두 뛰어넘었습니다. 당초 전문가들은 전월 대비 0.5% 상승, 전년 대비 5.0% 상승을 예상했습니다. 물가 상승세가 연준의 예상보다 더 가파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다우지수는 0.31%, S&P500지수는 0.35%, 나스닥지수는 0.38% 씩 각각 하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