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의 전성시대 열린다...혁신적 복합형 ETF도 등장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5.05.13 15:15 PDT
비트코인 ETF의 전성시대 열린다...혁신적 복합형 ETF도 등장
(출처 : Shutterstock)

[ETF레이더] 비트코인 ETF, 디지털 화폐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시즌2에 대한 뜨거운 관심...ETF로 자금 몰린다
인플레이션 헤지에서 통화 다극화 대응까지...비트코인이 빛나는 이유
비트코인, 초위험자산에서 하드 자산으로의 정체성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금과 비트코인에 동시 노출, 하락에도 방어...구조적 복합형 ETF 상품도 등장

비트코인 열풍이 뜨거워지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관련 ETF 상품으로 향하고 있다. 특히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IBIT(iShares Bitcoin Trust)로 5월 기준 20일 연속 자금 유입을 기록하며 총 50억 달러 이상의 투자금을 유치했다는 소식이다.

블랙록에 따르면 이는 4월 24일(현지시각) 시작된 연속 상승 랠리의 결과로 28일 하루에만 9억 7090만 달러가 유입되며 일일 최고 기록을 세울 정도로 열기가 뜨겁다. 같은 기간 경쟁 ETF인 피델리티의 FBTC와 비트와이즈의 BITB가 자금 유출을 경험한 것과 대조적으로 투자자들이 가장 대표적인 비트코인 ETF 상품으로 집중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실제 블랙록의 IBIT는 현재 비트코인 ETF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상품이다. 연간 운용보수는 0.25%로 설정되어 있으나 출시 후 12개월 동안은 0.12%의 할인된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어 경쟁상품 대비 상당히 경쟁적이라는 평이다. 해당 ETF는 실물 비트코인을 직접 보관하는 구조로 운영되며 코인베이스가 커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