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일, 어떻게 바뀌나...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법
[위클리AI브리핑] 2024년 9월 18일~9월 24일
샘 알트만 ‘인텔리전트 에이지’ 선언
구글 워크스페이스+제미나이=일잘러
조니 아이브, 어떤 AI 기기 선보일까
이주의 인사이트: AI 증강 크리에이터 온다
➕더밀크가 주목한 뉴스
안녕하세요, 앞서가는 더밀크 구독자 여러분을 위한 AI 뉴스레터 [박원익의 AI인사이트]입니다. 매주 수요일 발행하는 ‘AI인사이트’를 통해 AI 리더들의 전략, 글로벌 테크업계 최신 흐름 및 중요 시그널을 놓치지 말고 확인하세요!
“앞으로 수천 일(a few thousand days) 안에 초지능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샘 알트만 오픈AI CEO는 23일(현지시각) 개인 블로그를 통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지만, 우리가 초지능에 도달할 것으로 자신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AI 기술 발전으로 인류가 새로운 능력을 갖게 되고, 그 결과 현재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수준의 번영을 누리게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샘 알트만 오픈AI CEO가 개인 블로그에 자신의 견해를 밝힌 건 ‘GPT-4o’ 모델을 발표한 2024년 5월 13일 이후 처음입니다. 흥미로운 건 4개월 전과 비교할 때 관점이 매우 긍정적으로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그가 이런 장밋빛 관측을 내놓은 배경은 무엇일까요? 알트만 CEO는 어떤 미래를 본 걸까요?
🍓샘 알트만 ‘인텔리전트 에이지’ 선언
팩트 요약: AI로 엄청난 번영 가능… 기후 개선·우주 식민지 건설
1. 샘 알트만 오픈AI CEO는 23일(현지시각) 개인 블로그를 통해 “각기 다른 분야의 가상 전문가들로 구성된 개인 AI(인공지능) 팀을 구성해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함께 만들어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2. 석기 시대, 농업 혁명 시대, 산업 혁명 시대에 이은 ‘인텔리전스 시대(The Intelligence Age)’가 다가오고 있다는 관측입니다.
3. 기후 개선, 우주 식민지 건설 같은 놀라운 일들도 일어날 것으로 봤습니다. AI 기술에도 단점은 존재하지만, 결국 모두가 승리하는 ‘포지티브섬 게임(positive-sum game)’이 가능하다는 관측입니다.
왜 중요한가:
AI업계에서는 샘 알트만 CEO가 그 어느 때보다 긍정적인 관점을 드러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생성 AI 거품론에도 불구하고 이런 의견을 내놓은 데에는 이유가 있지 않겠냐는 관측입니다. 지난 12일 발표한 추론 강화 모델 ‘o1-프리뷰(o1-preview)’ 이후 새로운 차원의 가능성을 발견했을 것이란 추측이 나옵니다.
AI의 잠재력을 지나치게 확대한 ‘과장 광고(hype)’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투자 유치 중인 오픈AI가 기업가치 정당화를 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테크 미디어 테크크런치는 “샘 알트만이 ‘신 모드(god mode)’로 도약했다”고 꼬집었습니다.
👉더 알아보기: 샘 알트만이 본 미래(전문, 무료)
💻구글 워크스페이스+제미나이=일잘러
팩트 요약: 구글 제미나이 앳 워크 행사… 생산성 향상
1. 구글 클라우드는 24일(현지시각) ‘제미나이 앳 워크(Gemini at Work)’ 이벤트를 열고, 스냅, 보쉬 등 글로벌 기업들이 구글의 AI 모델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공유했습니다.
2. 구글 클라우드에서 ‘AI 에이전트(agent, 대리인)’를 쉽게 구축하고 있으며 이날 일반 공개된 ‘200만 토큰’ 컨텍스트 창을 가진 제미나이 1.5 프로 모델 등도 활용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3. 구글 워크스페이스(지메일, 캘린더, 드라이브, 미트 등을 묶은 업무 협업 제품) 요금제에 독립형 제미나이 앱을 기본으로 추가한다는 소식도 발표했습니다.
왜 중요한가:
구글에 따르면 구글 워크스페이스 고객들은 지메일, 독스, 드라이브 등 구글 제품에 내장된 AI(제미나이)를 사용, 주당 평균 105분을 절약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사용자 75%는 제미나이 덕분에 업무의 질이 향상됐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메일을 자동으로 작성해 주거나 일정을 체크해 주는 AI 기술로 인해 실제로 생산성이 향상됐다는 것입니다.
AI 모델이 일상의 업무 도구에 통합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AI를 사용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떨어지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구글 AI 에이전트 적용 사례(무료)
🧑🎨조니 아이브, 어떤 AI 기기 선보일까
팩트 요약: 조니 아이브, 새로운 AI 기기 선보인다
1. 아이폰 디자이너로 유명한 조니 아이브 전 애플 디자인 책임자가 샘 알트먼 오픈AI CEO와 손잡고 새로운 AI 기기 출시할 예정입니다.
2. 조니 아이브는 21일(현지시각) 공개된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샌프란시스코에 설립한 디자인 회사 ‘러브프롬(LoveFrom)’이 해당 기기의 디자인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 조니 아이브와 샘 알트만은 에어비앤비의 CEO인 브라이언 체스키의 소개로 만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왜 중요한가:
기술업계는 새로운 스마트 기기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후 광범위한 대중이 사용하는 기기가 아직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생성 AI 기술도 새로운 기기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샘 알트만 오픈AI CEO 역시 생성 AI 기술을 활용한 하드웨어 기업 휴메인에 투자하는 등 이 분야에 대한 강한 관심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두 사람의 협업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더 알아보기: 새로운 AI 기기 어려운 이유(무료)
💡이주의 인사이트: AI 증강 크리에이터 온다
오늘의 레터에서 다룬 세 가지 이슈에서 한발 더 나아가 더밀크만의 뷰(view)를 제공해 드리는 <이주의 인사이트> 코너입니다.
오늘은 18일(현지시각) 구글 뉴욕 캠퍼스 ‘피어57(Pier 57)’에서 열린 ‘메이드 온 유튜브(Made On Youtube)’ 행사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더밀크는 현장에 참석, 닐 모한 유튜브 CEO에게 직접 질문하고 답변을 들었습니다. 유튜브는 어떤 AI 전략을 발표했을까요?
💡이주의 인사이트: 언어 장벽 사라지고 AI 쇼츠로 돈 번다(무료)
➕더밀크가 주목한 뉴스
➕더밀크가 주목한 뉴스
런웨이, 라이언스게이트와 협업: 동영상 생성 모델 스타트업 런웨이(Runway)가 18일(현지시각) 미국 영화사 라이언스게이트(Lionsgate)와 영화 제작에 AI를 사용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 라이언스게이트는 헝거게임, 존윅, 트와일라잇 등 흥행작 IP(지식재산권)를 보유한 회사.
애플, iOS 18.1 베타 공개: 애플이 23일(현지시각) 개발자 버전의 iOS 18.1 베타 5를 배포. 아이폰 16 모델 및 아이폰 15 프로에서 업데이트가 가능. 애플이 WWDC 2024에서 발표한 애플 인텔리전스가 적용됐다는 게 특징. 곧 일반 버전이 공개될 예정.
제임스 카메룬, 스태빌리티AI 이사회 합류: 이미지 생성 AI 모델 개발 스타트업 ‘스태빌리티AI(Stability AI)’는 24일(현지시각) 터미네이터, 에이리언, 타이타닉, 아바타를 제작한 제임스 카메룬 감독이 회사의 이사회에 합류한다고 발표. 비주얼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협력한다는 계획.
더밀크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실리콘밸리에서 나오는 혁신 비즈니스 트렌드와 자본의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앞서갈 수 있습니다. 주 4회 뷰스레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유료 회원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더밀크 콘텐츠를 제한없이 보고 더밀크의 스페셜 리포트를 받아보고 이벤트에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더밀크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