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강국의 2번 조건은 '에너지'... 美, 전력 확보에 총력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5.07.17 04:29 PDT
AI 강국의 2번 조건은 '에너지'... 美, 전력 확보에 총력
2025년 7월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펜실베이니아주 카네기멜런대학교에서 열린 '에너지·혁신 서밋(Energy and Innovation Summit)'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출처 : 백악관 )

[AI 인프라 혁명] ② 트럼프의 에너지 확보 속도전
미국, 전력 확보까지 7년 걸린다"…AI 붐에 전력망 '비상'
트럼프 "AI 경쟁서 중국 이기려면 에너지부터"…전력망 확충 행정명령 추진
AI 패권 경쟁의 숨은 전쟁…美, ‘에너지 확보’ 위해 원자력 부활"

미국이 AI 패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에너지 인프라 구축에 사활을 걸었다. AI가 '산업혁명'급 변화 조짐이 보이자 전력 수요가 급증, 발전소, 송전망, 데이터센터 등 에너지 인프라 전반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펜실베이니아 피츠버그에서 열린 ‘펜실베이니아 에너지·혁신 서밋’ 연설에서 "중국이 미국의 AI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그렇게 두지는 않을 것이다. AI 우위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자원을 투입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공화당 데이비드 맥코믹 상원의원이 주도했으며 주요 에너지 기업과 AI 클라우드 컴퓨팅 업체 CEO 수십 명이 참석했다.

펜실베이니아는 미국 석탄과 천연가스 생산의 핵심 거점이다. 최근 이 지역을 중심으로 대형 데이터센터와 발전소 프로젝트가 잇따르고 있다.

  • 투자회사 브룩필드는 수력발전소를 통해 구글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30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고,

  • 프런티어 그룹은 노후 석탄 발전소를 천연가스 발전소로 전환할 계획이다.

  • AI 전문기업 코어위브는 60억 달러를 투입해 데이터센터를 건설 중이며,

  • 블랙스톤은 북동부 지역에 데이터센터와 발전시설에 총 25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AI 확산에 따라 급증하는 전력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연방 차원의 인프라 개편도 준비 중이다. 행정명령 형태로 추진 중인 패키지에는 (1) 발전소와 송전망 연결 간소화 (2) 연방 정부 토지 내 데이터센터 건립 허용 (3) 환경 규제 완화 등이 포함됐다.

컨설팅업체 딜로이트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수요가 2035년까지 30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전력 컨설팅 회사인 그리드 스트래티지스에 따르면 2024~2029년 미국의 전력 수요 증가율은 기존 전망치의 5배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AI 인프라 구축의 핵심인 전력수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워드 루트닉 상무장관은 패널 토론에서 "AI 혁명은 이미 시작됐다. 미국은 이 경쟁에서 결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며 “청정 석탄, 천연가스, 원자력을 모두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정부 고위 관계자의 이런 발언은 미국이 AI를 선도하기 위한 경쟁에서 전력을 누가 얼마나 확보하느냐로 옮겨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미국의 이런 행보는 AI와 에너지 정책 결합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보여준다.

이는 AI 데이터센터가 더 이상 단순한 서버 공간이 아닌 국가 전략자산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존 데이터센터의 규모가 수백 메가와트(MW) 수준이라면, 메타를 비롯해 오픈AI, 오라클 등 주요 기업들은 1기가와트를 넘어서는 초대형 슈퍼클러스터 개발에 착수했다. 이는 거의 90만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초지능 실현을 위해 필수 인프라다.

한편 백악관은 오는 7월 23일을 ‘AI 액션 데이(AI Action Day)’로 지정하고, 국가안보회의(NSC)의 자문을 반영한 AI 액션 플랜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발표에는 데이터센터 건설 촉진, 전력망 투자 확대, 연방 차원의 AI 인프라 로드맵 등이 담길 전망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