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글로벌 소비 트렌드 확 변했다 : 더 젊거나, 더 늙거나

reporter-profile
한연선 2024.07.17 17:04 PDT
2024년 글로벌 소비 트렌드 확 변했다 : 더 젊거나, 더 늙거나
(출처 : 디자인: 김현지)

[CEO 포커스]
2024년 상반기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9 제시
미래 핵심 소비자 그룹 파악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소비 카테고리 파악
미래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4가지 전략

2024년은 코로나 팬데믹에서 완전히 벗어하는 해였고 고금리, 고물가가 지속된 해였다. 한국 뿐 아니라 선진국들은 저출산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은퇴 연령을 늦추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알파세대'가 성장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 같은 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는 어떻게 바뀐 것일까? 또 오는 2025년엔 어떻게 변할 것인가?

맥킨지 컨설팅에서 글로벌 소비자 환경이 어디로 향할지 예측하기 위해 전 세계 GDP의 90%를 차지하는 18개 시장의 소비자 1만 5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소비자들의 답변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그룹별 소비 트렌드, 모순적으로 보이는 소비자 행동, 그리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카테고리를 정리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지갑이 얇아 졌지만 소비를 자제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고령 소비자들도 은퇴 후 빠듯한 예산으로 소비를 줄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반대로 과시적 소비 패턴을 나타냈다. 이전 세대의 고령층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소득이 줄어 소비를 급격히 줄이는 것과는 양상이다.고령층의 두드러진 특징이던 '알던 브랜드만 산다'는 높은 충성도도 옛말이다.

아시아와 중동 지역의 젊은 소비자들은 서구 시장보다 고가 브랜드 소비로 더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이는 전 세계 소비자 환경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규모 변화 중 일부에 불과하다. 소비자들은 유튜브,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신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하면서 예상을 뒤엎고 비정형적인 방식으로 행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재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들은 긴장하고 있다. 결국 소비자가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어디서 어떻게 쇼핑하는지 등 소비자에 대한 상세한 최신 정보를 파악하고 있는 기업이 가장 먼저 성공할 수밖에 없다.

더밀크는 글로벌 소비자 부문의 주요 트렌드와 9가지와 소비자 비즈니스 미래에 도움이 될 필수 요소 4가지를 더밀크의 시각을 담아 정리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