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조원 규모 기후테크 VC 얼라이언스 결성.. 타이거 등 글로벌 VC 앞장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3.04.28 14:47 PDT
83조원 규모 기후테크 VC 얼라이언스 결성.. 타이거 등 글로벌 VC 앞장

[테크브리핑]
① 2024년, 딥페이크 미 대선이 온다
② 리프트, 드롭박스, 클하 연이은 해고
③ 글로벌 VC들, 83조원 기후테크 연합체 결성

인공지능(AI)가 미국 대선까지 침투했습니다. 와이어드에 따르면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는 AI 딥페이크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딥페이크란 AI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진 가짜 영상이나 음성을 뜻합니다. AI 기술 발전으로 인해 실제 영상과 가짜 영상을 구분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죠.

👉 딥페이크의 문제: 가짜 영상, 사칭, 허위 사실 유포

딥페이크는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고 여론을 조작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치인의 가짜 동영상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언론인이나 다른 공인을 사칭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는데요. 또 후보자가 실제로 이야기한 것과는 다른 내용을 유포할 수 있습니다. 후보자의 이미지가 손상될 뿐만 아니라, 대선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민주적 제도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처럼 딥페이크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제작이 쉬워지면서 선거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이 정치 캠페인에서 딥페이크 사용을 규제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개인은 딥페이크를 식별하고 대처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춰야 할 것입니다.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딥페이크가 사용될 경우, 민주주의와 정치 캠페인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딥페이크를 악용하지 않기 위해서 국제적인 규제와 윤리적인 논의가 필요한 때입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