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돌아온 '로어링 키티'에 게임스탑 110% 폭등...어게인 '밈주식'?
[투자노트 라이브] 2024년 5월 13일
마켓랩: CPI와 주요 소비 지표 앞두고 긴장하는 시장
2021년 '밈주식' 열풍을 이끌었던 '로어링 키티'의 컴백
밈주식, 단기적인 현상에 불과할 것...기업 펀더멘탈은 부진
📈 오늘의 마켓 브리핑(마감시황)
핵심이슈: 미중 무역갈등 재점화 / 밈주식 급등
주요지수: 다우 -0.21% / S&P500 -0.02% / 나스닥 +0.29%
섹터 퍼포먼스: 11개 섹터 중 3개 상승 마감. 기술이 상승 주도하며 0.48% 상승. 산업재는 부진하며 0.43% 하락.
국채금리: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4.485%로 하락.
통화: 미 달러화는 105.17달러로 0.14% 하락.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6만 3135달러로 2.68% 상승. 이더리움은 2955달러로 0.85% 상승.
원자재: 크루드유는 배럴당 79.20달러로 1.21% 상승. 금은 온스당 2343달러로 1.2% 하락.
🔑 ITK 오늘의 한마디: 인플레이션 데이터(PPI/CPI)를 앞두고 관망중. 이머징 강세에 주목해야 할 듯. 특히 텐센트(TCEHY)와 같은 중국 기술주의 강세가 인상적.
이번 주 CPI 데이터가 금리 동향이나 위험 자산에 대한 전망을 바꿀 잠재적 촉매가 될 수 있다모히트 쿠마르, 제프리스 인터네셔널 전무
📈 마켓랩: CPI와 주요 소비 지표 앞두고 긴장하는 시장
뉴욕증시는 이번 주 연준의 정책 방향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주요 데이터를 앞두고 조심스런 스탠스로 장을 출발했다. S&P500 지수는 3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약 0.2%의 미약한 상승세로 시작했다.
이번 주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사는 미국 소비 관련 지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연준의 정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정되어 있고 소매판매 데이터 역시 소비 지출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데이터들은 최근 미국 경제가 완고한 인플레이션에 성장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어 시장의 포커스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소비자물가지수는 연준이 성장 둔화에 대응할 수 있는지 여부를 보여줄 핵심 데이터로 올해 금리인하의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핵심 지표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실적 보고 역시 홈디포(HD)와 월마트(WMT) 등 대형 리테일러가 나서면서 최근 발표된 소비심리의 둔화를 확인시켜 주는 중요한 데이터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애플(AAPL)은 오픈AI의 기술을 아이폰에 접목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며 사전 거래에서 1.3% 상승한 반면 알파벳(GOOGL)은 1.7% 하락했다. AC이뮨(ACIU)은 다케다 파마슈티컬과 22억 달러 규모의 알츠하이머 질환 관련 면역치료제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하며 20%가 넘게 급등했다.
중국의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3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해 내수의 개선을 시사했다. 특히 중국 정부가 초장기 특별 채권 발행 계획을 발표해 중국 경제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이 형성, 원유와 철광석 등 주요 원자재 가격이 상승했다. 다만 미국이 이번주 중국을 겨냥해 새로운 관세를 발표할 것이란 전망으로 조심스런 분위기는 유지됐다.
2021년 '밈주식' 열풍을 이끌었던 '로어링 키티'의 컴백
'밈주식'의 귀환 예고인가? 2021년 개인 투자자들을 이끌며 주식 시장을 뜨겁게 달군 '로어링 키티(Roaring Kitty)'가 돌아왔다. 매스뮤추얼의 전 마케팅 담당자이자 2021년 '밈주식' 열풍을 이끌었던 키스 길(Keith Gill), 이른바 '로어링 키티'가 트위터에서 활동을 재개하며 게임스탑(GME)이 폭등했다.
게임스탑은 이로 인해 장중 110%까지 급등한 후 극심한 변동성으로 인해 거래가 여러 차례 중단되는 서킷 브레이커를 겪었다. 이로인해 게임스탑 뿐 아니라 밈 주식으로 인식되는 AMC(AMC)와 같은 기업들도 주가가 급등했다.
로어링 키티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게임스탑을 비롯해 많은 주식과 콜 옵션을 집중적으로 구매하며 온라인에서 활발히 활동했고 그의 메시지는 수많은 데이 트레이더들과 개인 투자자들에게 영향을 주며 이른바 '밈 주식' 현상을 촉발했다.
로어링 키티는 특히 게임스탑을 크게 공매도했던 멜빈 캐피탈과 같은 헤지펀드를 겨냥해 멜빈 캐피탈은 30억 달러에 가까운 자금을 씨타델로부터 지원받아야 할 정도로 심각한 경영 위기까지 겪어야 했다.
게임스탑은 2021년 초 3달러에서 분할 조정 후 주당 120달러까지 폭등했고 로빈후드와 같은 온라인 브로커가 전례없는 매수 제한 조치까지 초래하는 등 엄청난 후유증을 낳았다. 하지만 연준의 긴축 이후 주가는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면서 다른 밈 주식과 함께 폭락, 최근 3년 동안 최저치인 9.95달러까지 떨어졌다.
밈주식, 단기적인 현상에 불과할 것...기업 펀더멘탈은 부진
한편 게임스탑의 주가가 한때 110%까지 치솟으며 공매도 헤지펀드는 하루만에 약 1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얻었다. 데이터 분석 회사인 S3 파트너스에 따르면 이번 거래로 공매도자들이 약 10억 2000만 달러의 시가총액 손실을 입었다는 분석이다.
월요일의 '밈주식' 열풍으로 게임스탑을 비롯해 AMC와 레딧 등 공매도 헤지펀드가 겨냥한 기업들의 주가가 폭등했다. 현재 게임스탑의 공매도 포지션은 전체 주식의 약 24% 이상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어링 키티는 이날 게임을 진지하게 다시 즐기는 듯한 그림을 포스팅해 시장의 움직임을 촉발했다.
S3의 예측 분석 전무이사인 이호르 두사니우스키는 "이번 주식 상승세는 숏 커버링이 예상되는 상황으로 단기적으로 게임스탑의 주가를 더 끌어올릴 것으로 관측된다."고 평가하면서 "하지만 주가가 30달러를 넘어서면 이는 공매도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진입점이 될 것."이라 경고했다.
숏 커버링이란 주식 하락에 베팅하는 공매도 주식이 갑자기 급등할 경우 손실을 커버하기 위해 다시 주식을 매입해 폭발적인 상승세를 촉발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번 주가 상승은 '로어링 키티' 키스 길이 다시 온라인 활동을 재개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일시적으로 끌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게임스탑은 치열해진 경쟁으로 인력을 감축하고 4분기 매출 역시 감소하는 등 어려운 상황을 유지하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은 부정적이라는 평이다.
Important No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