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월 400만원... 헬스장∙의사∙생명공학을 한번에
미국 프리미엄 헬스장 체인 이쿼녹스, 월 400만원 초고가 멤버십 출시
의료와 피트니스의 결합…건강수명 인구 늘며 가속
웰니스 사업, 경험경제 붐 타고 호텔 등 여행업으로도 확장
“건강검진 안 하는 게 더 걱정”…고비용에 실효성 지적도
미국에서 건강수명(longevity) 비즈니스가 부상하고 있다. 의료와 건강관리 사업이 합쳐진 게 특징이다.
🤖 일년에 5300만원 짜리 헬스장
미국 대형 프리미엄 헬스장 체인 이쿼녹스(Equinox)가 최근 월 3000달러(약 400만원)에 달하는 고가 멤버십 ‘맞춤형 이쿼녹스(Optimize by Equinox)’을 출시했다. 헬스장 이용료는 포함되지 않아 둘을 합치면 이용료가 연 4만달러(약 5500만원)에 달한다.
회원 상황에 따라 운동선수에 준하는 개인 트레이닝, 바이오마커테스트, 수면관리, 식단 등 최적화 프로그램을 짜주는 게 골자다. 미국 뉴욕시와 텍사스주 하이랜드파크 지역에서 시작, 향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두 지역 모두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가 많은 지역이다.
🔥 400만원짜리 헬스장 멤버십, 대체 뭐가 있나?
멤버십은 실험실 테스트 스타트업인 펑션 헬스(Function Health)가 제공하는 테스트로 시작한다. 펑션 헬스 테스트는 면역, 암, 갑상선, 여성 및 남성 호르몬, 신진대사, 간, 심장, 신장, 알츠하이머, 알레르기 등 주요 생물학적 기능 100종이상을 테스트하고 추이를 추적하는 테스트다. 펑션헬스에서 별도 테스트 시 연 499달러다.
테스트 후 이쿼녹스는 결과지를 바탕으로 최대산소섭취량(VO2MAX), 근력, 운동 범위 등 자체 운동 테스트를 1년에 2회 실시한다. 이후 컨시어지는 테스트와 데이터를 종합해 맞춤형 계획을 만들고, 각 회원에겐 전담 헬스 트레이너, 영양상담사, 수면상담, 마사지치료사가 배정되는 구조다. 헬스 트레이닝 세션 주 3회 60분, 수면상담은 월 2회 30분, 마사지 치료 월1회 등 월 16시간 이상 트레이닝 및 상담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