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양자 칩 ‘마요라나 1’ 대해부… 100만 큐비트 확장의 비밀은?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5.02.22 21:54 PDT
MS 양자 칩 ‘마요라나 1’ 대해부… 100만 큐비트 확장의 비밀은?
사티아 나델라 MS CEO (출처 : Dwarkesh Patel Youtube 캡처)

[양자비즈니스혁명] 마이크로소프트 ‘마요라나 1’ 집중 분석
네이처 논문에서 확인한 4가지 핵심 개념, 기술은?
사티아 나델라 MS CEO “약 20년의 노력… 컴퓨팅 근본적 도약”
일부 업계 전문가들 “추가 데이터 확인 필요”... 비판적 시각도
더밀크의 시각: 엔지니어링 단계로 이동... 양자컴퓨터 성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이하 MS)는 과학·기술계 난제로 여겨졌던 큐비트(Qubit) 확장을 어떻게 구현할까?’

19일(현지시각) MS가 공개한 새로운 기술 기반의 양자 칩 ‘마요라나 1(Majorana 1)’에 대한 업계 관심이 뜨겁다. 핵심은 큐비트 확장이다. 확장, 제어가 매우 어려운 큐비트를 100만 개까지 확장할 수 있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큐비트는 양자 컴퓨팅에서 데이터를 인코딩하는 데 사용되는 정보의 기본 단위다. 일반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비트(bit)’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보면 된다. 비트는 0과 1을 사용한 이진법으로 정보를 인코딩하며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0으로, 전류가 흐르면 1로 표시한다. 

0 혹은 1 어느 하나의 확정된 값을 가지는 비트와 달리 큐비트는 ‘양자 중첩(quantum superposition)’을 활용한다. 중첩은 입자가 관측되기 전까지 확률적으로 가능한 여러 상태가 겹쳐 존재할 수 있다는 양자역학의 개념이다. 비트와 달리 큐비트는 0과 1이 중첩돼 있는 상태를 가지는 것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