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옵션 투기 거래 1조 달러 돌파...볼마겟돈 2.0 온다"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6일
중국 정부의 보수적인 성장 전망 제시에 상품 시장 실망 매도세
유럽중앙은행(ECB) 이번 주 50bp 인상을 포함해 매파적 메시지
이번 주 제롬 파월 연준의장 상하원 반기 통화정책 보고 청문회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9:18am ET]
뉴욕증시는 국채금리가 안정적인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긴축 우려가 완화되며 상승 출발했다. 금리에 민감한 나스닥은 3일(현지시각, 금) 한 달 만에 최고의 수익을 기록했고 S&P500도 3주 연속 하락세를 멈추며 시장의 회복이 시작됐다.
미 증시는 긍정적으로 한 주를 시작했으나 중국 정부의 예상보다 낮은 경제 성장 목표로 열기는 약간 가라앉았다. 특히 7일(현지시각, 화)부터 시작되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반기 통화정책 보고에 앞서 관망세가 짙게 나타났다. (다우 +0.03%, S&P500 +0.19%, 나스닥 +0.37%)
자산시장동향[9:24am ET]
핵심이슈: 중국 정부가 올해 경제 성장 전망 목표를 30년 만에 가장 낮은 5%로 제시. 상품시장은 예상보다 보수적인 중국 정부의 목표치 제시에 실망하며 일제히 하락 / 유럽중앙은행(ECB) 고위 관계자는 다음 주 정책회의를 앞두고 50bp 금리인상 및 추가 긴축 시사.
금리동향: 국채금리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상하원 반기 통화정책 보고를 앞두고 긴축 우려가 완화되며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3.92%로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유럽 ECB의 강경한 긴축 기조에 대한 기대로 상승한 유로화의 강세에 밀리며 약세 전환. 파운드화는 약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중국의 예상보다 보수적인 성장 목표 제시에 실망감을 표출하며 하락. 회복세를 보이던 천연가스는 12% 급락. 귀금속은 달러 약세에 강세. 구리는 중국 성장 전망에 약세.
JP모건, "제로데이 만기 옵션 1조 돌파, 볼마겟돈 2.0 온다" [2:00pm ET]
단기 투기 옵션 거래가 위험한 수준에까지 이르렀다는 분석이다. 미 최대 은행인 JP모건은 "제로데이 만기 옵션 거래량이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해 1조 달러에 달했다."며 이런 투기 거래가 향후 엄청난 변동성을 촉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옵션 거래란 일종의 보험 성향의 투자로 만기 날짜에 자산을 특정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의미한다. 옵션 계약 하나에 100주의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는 만큼 옵션시장의 움직임에 따라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제로데이 만기는 사실상 만기가 없는 이른바 '당일치기' 옵션 계약으로 초단기 데이 트레이더들이 애용하는 투기 거래다. 골드만삭스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제로데이 만기 계약은 S&P500의 총 옵션 거래량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6개월 전과 비교해 거의 두 배 증가한 수준이다.
마르코 콜라노비치 JP모건 글로벌 수석은 투자노트를 통해 "이러한 옵션에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있고 큰 움직임이 생겼을때 판매자가 포지션을 지원할 수 없다면 강제 커버는 매우 큰 방향성의 흐름을 초래할 것."이라며 특히 지금처럼 낮은 유동성 환경을 고려할때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 옵션 계약은 적은 금액으로 한 방향에 크게 베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하락세가 커져 더 큰 매도 압력을 받게 된다면 점점 더 많은 헤징을 초래해 변동성이 폭발적으로 커질 수 있다는 점. JP모건의 경고는 낮은 유동성 환경에서 갑자기 거래량(Volume)이 폭발해 방향을 한 쪽으로 몰고가는 '볼마겟돈 2.0'으로 하락이 20%까지 과장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장주문은 7개월 동안 6개월 하락[3:01pm ET]
미국의 1월 공장주문이 예상보다는 하락폭이 적었으나 최근 7개월 동안 6개월의 하락세는 유지하는 부진을 이어갔다. 미 센서스국이 발표한 제조업 부문의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공장주문은 12월의 1.7% 상승에서 하락 전환해 1.6%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가는 1.8%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감시황[4:23pm ET]
뉴욕증시는 국채금리의 하락에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기술주 위주의 매수세가 나타났으나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발언을 앞두고 부담이 계속되면서 혼조세를 보였다.
다우지수는 40포인트(0.12%)가 올랐고 S&P500은 0.07%가 올랐으나 나스닥은 0.11%의 내림세로 장을 마감했다. 국채금리의 상승으로 인한 부담에도 골드만삭스가 애플에 대해 매수의견을 보이며 커버리지를 시작한 후 애플(AAPL)이 거의 2% 급등하는 등 일부 기술주가 강세를 보였다.
🔰 기업동향 라이브
테슬라(TSLA): 테슬라는 프리미엄 모델인 S와 모델 X를 각각 4%와 약 9% 인하하는 정책을 발표한 후 소폭 상승.
로드타운 모터스(RIDE): 전기 픽업 트럭 업체 로드타운 모터스는 예상보다 큰 손실을 기록하고 픽업 트럭의 인도 목표치를 미스하며 1.8% 하락.
애플(AAPL): 골드만삭스가 애플의 서비스 사업에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하며 주가가 향후 30% 이상 상승할 수 있다고 매수로 투자의견을 제시하며 상승.
시에나(CIEN): 네트워킹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업 시에나는 예상을 뛰어넘는 분기별 수익과 매출을 기록하며 11% 상승.
프리포트 맥모란(FCX): 중국 정부가 완만한 성장 목표를 제시하며 광산 업체는 실망 매도세에 1% 하락.
노퍽서던(NSC): 철도 운송회사인 노퍽서던은 지난 몇 주 동안 두 번의 철로 탈선 사고를 보고하며 2%대 하락.
알트리아(MO): 세계 최대의 담배회사인 알트리아는 급성장하는 시장에 대한 베팅으로 전자담배 스타트업인 NJOY 홀딩스를 약 27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할 계획을 발표.
파월 의장이 이번주 의회 증언으로 시장을 놀라게 할 수 있지만 연준은 이미 25bp의 금리인상을 설정한 바 있다. 1월보다 약한 급여 보고서가 연준에 대한 두려움을 일부 진정시킬 수 있을 것.존 베일, 닛코자산운용 수석전략가
📊 미국 주요 경기지표
1월 방위 제외 내구재 주문(MoM): 전월 -5.1% vs 실제 -5.1%
1월 운송 제외 내구재 주문(MoM): 전월 0.7% vs 실제 0.8%
1월 공장주문(MoM): 전월 1.8% vs 예상 -1.8% vs 실제 -1.6%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트립닷컴(TRIP), 씨(SE), 딕스 스포팅 굿즈(DKS), 크라우드 스트라이크(CRWD), 캠벨수프(CPB), 몽고DB(MDB), JD.com(JD), BJ's(BJ), 울타뷰티(ULTA), 다큐사인(DOCU), 갭(GPS), 오라클(ORCL).
- 6일(월): 공장주문.
- 7일(화): IBD/TIPP 경기낙관지수, 도매재고, 소비자신용, API 크루드유 재고.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반기 통화정책 보고 상하원 청문회.
- 8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ADP 비농업 고용 변화, 무역수지, JOTLs 채용 공고, 오일 재고량.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반기 통화정책 보고 상하원 청문회.
- 9일(목): 챌린저 감원 보고서, 신규 실업수당 청구. 30년 만기 국채 입찰. 디즈니 CEO 밥 아이거, 모건스탠리의 기술 및 미디어 컨퍼런스 참석. BJ's 투자자의 날.
- 10일(금): 비농업 고용보고서, 평균 시간당 임금, 실업률. 애플 연례 주주총회.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이번 주 핵심이슈 및 투자 키워드: 제롬 파월, 그리고 고용 보고서
유럽의 빅스텝 긴축은 이제 시작이다
투자전략: Bumpy road ahead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