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개인화 AI 비서 온다... ‘앱·기억’ 왜 중요한가?
[위클리AI브리핑] 2025년 4월 23일~4월 29일
🦙챗GPT 정조준 ‘메타 AI’ 앱 전격 출시
🛍️오픈AI, 검색 넘어 쇼핑 영역 넘본다
🏢AI 시대 스타트업 성공 조건: 조직 문화
💡인사이트: ‘AI 파도’ 타는 5가지 방법
➕더밀크가 주목한 뉴스
안녕하세요, 앞서가는 더밀크 구독자 여러분을 위한 AI 뉴스레터 박원익의 AI인사이트입니다.
“새로운 메타 AI(Meta AI) 앱이 오늘 출시되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29일(현지시각) 인스타그램을 통해 “메타 AI는 이미 거의 10억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를 가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등 메타가 운영 중인 앱에 통합해 제공하던 메타 AI의 사용자 반응이 좋아 독립 앱으로 출시한다는 설명입니다. 새로운 메타 AI 앱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마크 저커버그 CEO는 어떤 전략을 추진하는 걸까요?
🦙챗GPT 정조준 ‘메타 AI’ 앱 전격 출시
팩트 요약: 더 똑똑해진 음성 기반 AI 비서… 개인 맞춤형 응답 제공
1. 메타는 29일(현지시각) “라마4(Llama 4) 기반의 새로운 독립형 메타 AI 앱을 출시한다”며 “보다 개인화된 AI를 구축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 메타 AI 앱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개인 맞춤형 응답(Personalized responses)’ 기능입니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전 대화의 맥락을 기억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관련성 높고 유용한 답변을 제공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왜 중요한가:
메타의 독립형 AI 앱 출시는 메타가 보유한 방대한 사용자 기반과 최첨단 라마4 AI 모델을 결합해 본격적으로 AI 비서 시장 경쟁에 뛰어들겠다는 강력한 선언입니다.
강화된 개인화 기능,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 이미지 생성 등 멀티모달 능력에 레이 밴 메타(Ray-Ban Meta), 오라이언 등 자체 스마트 글래스 연동까지 가능해 훨씬 지능적이고 통합적인 AI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챗GPT에 모든 기능을 통합, 사용자를 끌어모으고 있는 오픈AI와의 AI 앱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 알아보기: AI 비서 경쟁 새 장 열렸다
🛍️오픈AI, 검색 넘어 쇼핑 영역 넘본다
팩트 요약: 대화로 찾는 맞춤 상품… 쇼핑 경험 혁신
1. 오픈AI는 28일(현지시각) 회사 블로그,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챗GPT에 일종의 쇼핑 기능인 ‘제품 추천(product recommendations)’을 추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 사용자가 마치 쇼핑 도우미와 대화하듯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설계된 기능입니다. 기존의 키워드 검색 방식에서 벗어나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을 위한 선물’ 같은 질문에도 챗GPT가 관련 상품을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왜 중요한가:
제품 추천 기능은 검색 및 쇼핑 경험 일부를 자동화해 준다는 점에서 검색 및 쇼핑 경험을 혁신하는 큰 변화입니다.
향후 ‘AI 에이전트(Agent, 대리인)’가 사용자를 대신해 상품 검색, 비교, 구매 등 실제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에이전트 커머스(agentic commerce)’가 본격화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됩니다. 상품 광고 영역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구글, 아마존, 메타 등 빅테크의 대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AI 쇼핑 전쟁 점화 ‘에이전트 커머스’ 온다
🏢AI 시대 스타트업 성공 조건: 조직 문화
팩트 요약: 모든 성공, 사람에서 시작된다… HR 핵심 팁
1. 실리콘밸리에서 기술 못지않게 강조하는 요소 중 하나는 ‘사람’입니다. 인재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팀 전체가 같은 방향을 향해 달리고 있는지에 따라 기업, 조직의 성패가 엇갈리기 때문입니다.
2. 한기용 산호세 주립대 교수는 25일(현지시각) “고속 성장하는 모든 회사는 성장통을 겪게 되는데, 이를 잘 극복하면 더 좋은 회사로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왜 중요한가:
롯데벤처스와 더밀크가 실리콘밸리에서 진행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엘캠프 실리콘밸리 4기’ 연사로 참여한 한 교수는 삼성전자, 야후 미국 본사, 나스닥 시장에 상장한 유데미(Udemy)를 포함한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8곳을 거친 ‘리더십, 인사 및 조직 관리 전략’ 전문가입니다.
많은 스타트업·기업이 겪는 공통적인 문제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더 알아보기: AI 시대 스타트업 성공 조건(무료)
💡위클리 인사이트: ‘AI 파도’ 타는 5가지 방법
오늘의 레터에서 다룬 세 가지 이슈에서 한발 더 나아가 더밀크만의 뷰(view)를 제공해 드리는 위클리 인사이트 코너입니다.
이번 주는 실리콘밸리에서 활동하는 VC(벤처캐피털) 스톰벤처스(Storm Ventures)의 남태희 대표로부터 직접 전해 들은 인사이트를 준비했습니다. 남 대표는 2000년부터 스톰벤처스를 공동 설립해 왕성한 투자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스톰벤처스가 투자한 회사 중 유니콘(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스타트업)으로 성장한 곳이 11개에 달합니다. 남 대표가 이야기하는 유니콘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위클리 인사이트: “카테고리 리더가 되라” 5가지 방법(무료)
➕더밀크가 주목한 뉴스
알리바바, 큐원3 모델 출시: 중국 알리바바가 29일(현지시각) 더 깊이 생각하고, 빠르게 행동할 수 있는 최첨단 AI 모델 큐원3(Qwen3)를 출시. 오픈AI o1, 딥시크 R1, xAI 그록-3 등 최고 성능 모델과 필적하는 벤치마크(benchmark, 성능 평가) 점수를 기록했다고 밝힘. 119개 언어를 지원.
바이두, 어니 X1 터보 & 어니 4.5 터보 공개 : 중국 빅테크 바이두가 24일 새로운 저비용 AI 모델 어니 4.5 터보, 어니 X1 터보를 공개. 어니 4.5 터보는 이전 버전 모델 대비 80% 토큰(최소 데이터 단위) 비용이 내려감. GPT-4.5 비용의 0.2%로 사용할 수 있다는 주장. 추론 모델인 어니 X1 터보는 딥시크 R1 대비 75% 저렴.
앤트로픽 CEO “AI 모델 작동 방식 알아야” 주장: 다리오 아모데이 앤트로픽 CEO가 24일 블로그를 통해 ‘기계적 해석 가능성(mechanistic interpretability)’의 필요성을 강조. AI 모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인류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는 주장. AI 모델의 성능이 강력해지는 가운데, 안전을 위해 내부 작동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
더밀크 혁신원정대는 GTC 2025, 4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5를 현장 커버했습니다. 5월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실리콘밸리 마운티뷰에서 열리는 구글 I/O 등 빅테크가 주도하는 기술 혁신, AI 혁명을 계속해서 취재해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실리콘밸리에서
박원익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