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리퍼블릭 은행 구제 소식에 금리와 주가 모두 급등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16일
크레딧 스위스 규제당국으로부터 540억 달러의 유동성 공급 지원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 및 금리 결정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유동성 위기로 매각 고려 발표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21am ET]
뉴욕증시는 전일(15일, 현지시각) 시장의 변동성을 초래했던 크레딧 스위스 은행이 규제 당국으로부터 유동성 공급을 지원받으며 회복세를 보였다. 하지만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FRC)이 유동성 위기로 매각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하자 은행주들이 다시 약세로 전환, 혼조세로 장을 시작했다. (다우 -0.16%, S&P500 -0.10%, 나스닥 +0.21%)
자산시장동향[8:34am ET]
핵심이슈: 크레딧 스위스는 규제당국으로부터 540억 달러의 구제 금융 제공받으며 위기 우려 완화 /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결정이 은행의 유동성 위기와 물가 안정이라는 딜레마 속 연준의 스탠스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FRC은행의 매각 고려 소식과 ECB의 정책 결정을 기다리며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3.43%로 하락. 2년물 국채금리는 3.90%로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ECB의 정책 결정을 기다리며 약세 전환. 유로화 강세, 일본 엔화 강세. 파운드화는 소폭 약세 전환.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을 가늠하며 약보합세. 귀금속은 달러 약세에 강세. 구리는 소폭 회복하며 상승.
주택 공급은 급증, 실업자는 줄었지만 기업은 부정적[9:02am ET]
높은 금리로 수요가 침체에 빠진 주택시장에 공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단서가 제시됐다. 센서스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월 건축허가와 신규 주택착공이 모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허가는 1월보다 13.8%가 증가한 152만 4천건으로 시장 예상치였던 134만 건을 크게 상회했다. 신규 주택착공 역시 전월 대비 9.8%가 증가한 145만건으로 예상보다 높았다.
한편 노동국이 발표한 지난주 실업 수당 청구 건수는 총 19만 2천명으로 2만명이 감소해 예상치였던 20만 5천건을 밑돌았다. 여전히 노동시장이 타이트한 상황을 유지하며 기업들이 해고를 줄이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는 그대로 필라 연은의 제조업 지수와 뉴욕 연은의 비즈니스 리더 설문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필라 연은의 제조업 지수는 -23.2를 기록하며 예상을 크게 밑돌며 미 북동부 지역의 비즈니스가 더 강한 침체로 빠져들고 있음을 예고했다. 뉴욕 연은의 비즈니스 리더 설문조사도 -10.1을 기록하며 기업환경이 악화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유럽중앙은행, 은행의 유동성 위기에도 50bp 인상[9:34am ET]
유럽중앙은행(ECB)이 크레딧 스위스가 촉발한 은행의 유동성 위기 징후에도 물가 안정을 택하며 이전의 전망대로 50bp 인상을 단행했다. ECB의 스탠스는 중앙은행이 은행 유동성 문제로 인한 금융시장의 혼란보다 인플레이션이 더 심각한 문제로 자각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ECB는 성명을 통해 "인플레이션이 향후 너무 오랫동안 너무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50bp 인상의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크레딧 스위스 은행이 촉발한 은행의 유동성 위기에 대해서도 "미국과는 상황이 다르다."고 단언하며 "향후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금융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 답했다.
실리콘밸리 은행 사태 이후 나스닥 초강세[3:38pm ET]
기술 중심의 나스닥이 실리콘밸리 사태 이후 금리인하 가능성에 힘입어 초강세를 보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나스닥은 최근 11 거래일 연속 S&P500의 시장수익을 능가하고 있으며 이는 2017년 7월 이후 가장 강한 모멘텀이다.
나스닥의 강세는 실리콘밸리 은행의 파산으로 인한 은행 유동성 위기가 연준의 긴축기조를 완화할 것이란 기대로 인한 금리하락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에 구제 소식에 금리 급등[3:47pm ET]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FRC)의 유동성 위기를 구제하기 위해 대형은행들이 모였다. 미 최대 은행인 JP모건을 비롯해 뱅크오브아메리카와 웰스파고, 씨티그룹 등 4대 은행과 주요 은행들이 모두 약 300억 달러 수준의 예금을 FRC에 예치되도록 구제안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은행들이 모여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에 자본을 투입하면서 금융 부문에 대한 잠재적인 위기에 대한 우려가 크게 완화됐다. 특히 ECB의 50bp 금리인상으로 연준도 같은 기조를 취할 수 있다는 전망이 힘을 얻으며 국채금리가 빠르게 상승했다.
마감시황[4:02pm ET]
뉴욕증시는 대형 은행들이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을 구제하기 위해 모여 300억 달러의 자금을 모았다는 소식에 위기 우려가 완화되며 급등했다. 장 초반 ECB가 50bp금리인상을 단행했다는 소식에 다우지수가 한때 300포인트 이상 하락했으나 이후 낙관론이 힘을 얻으며 3대 지수 모두 상승 마감했다. (다우 +1.17%, S&P500 +1.76%, 나스닥 +2.48%)
🔰 기업동향 라이브
크레딧 스위스: 스위스 규제당국이 은행을 구제하기 위해 최대 500억 스위스 프랑을 제공할 것이라 발표하며 유럽 거래에서 주가가 20% 급등.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FRC):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FRC 은행은 최근의 유동성 위기 및 뱅크런으로 매각을 포함한 전략적 옵션을 모색하고 있는것으로 밝혀지며 34% 폭락.
어도비(ADBE): 소프트웨어 대기업 어도비는 4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견고하고 올해 전망 역시 이전보다 더 긍정적으로 제시하며 개장 전 6% 상승.
스냅(SNAP): 소셜 미디어 기업 스냅은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의 틱톡이 지분을 미국으로 매각하거나 혹은 미국내에서의 금지 가능성에 직면해야 할 것이라 밝히며 개장 전 5.9% 상승.
웨스턴 얼라이언스 뱅코프(WAL): 실리콘밸리 은행의 여파로 강한 변동성을 보였던 지역은행 WAL은 크레딧 스위스 은행의 안정에 강한 회복세를 보이며 개장 전 7.5% 급등했으나 신용평가사 피치가 부정적으로 평가를 전환하며 8%이상 하락.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 높은 변동성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한 충격으로 매도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시장의 우려가 인플레이션에서 성장 및 금융 안정성으로 바뀌면서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가 다시 역전됐다.울리히 어반, 베렌버그 다중자산 전략 책임자
📊 미국 주요 경기지표
2월 건축허가: 전월 1.339M vs 예상 1.340M vs 실제 1.524M
2월 수출물가지수(MoM): 전월 0.5% vs 예상 -0.1% vs 실제 0.2%
2월 수입물가지수(MoM): 전월 -0.4% vs 예상 -0.2% vs 실제 -0.1%
2월 신규주택착공: 전월 1.309M vs 예상 1.310M vs 실제 1.450M
신규 실업수당 청구: 전주 211K vs 예상 205K vs 실제 192K
필라 연은 제조업 지수: 전월 -24.3 vs 예상 -15.6 vs 실제 -23.2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ZIM(ZIM), 게티 이미지(GETY_, 블레이드(BLDE), 스킬스(SKLZ), 레나(LEN), 게스(GES), 어도비(ADBE), 윌리엄 소노마(WSM), 페덱스(FDX), 샤오펑(XPEV).
- 13일(월): CB 고용추세지수, 소비자 인플레이션 기대. CME 그룹은 비트코인 선물에 대한 이벤트 계약 실시.
- 14일(화): NFIB 소기업 경기낙관지수, 소비자물가지수(CPI), API 오일 재고량. 캐터필라는 3년에 한 번씩 열리는 업계 최대 규모의 산업 엑스포 CONEXPO-CON/AGG 개최.
- 15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생산자물가지수(PPI), 소매판매,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지수, NAHB 주택시장지수, 오일 재고량. 미 상원은 의회예산국, 회계감사국, 정부출판국을 위해 제시된 2024 회계연도 예산안에 대한 청문회 진행. 메타플랫폼은 메타버스 VR 헤드셋 장치인 퀘스트 프로 가격 인하.
- 16일(목): 건축허가, 신규주택착공, 신규 실업수당 청구,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 마이크로소프트는 'AI 작업의 미래'에 대한 웨비나를 진행, ChatGPT의 사용에 대해 설명.
- 17일(금): 산업생산,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경기선행지수.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래리 핑크: 도미노가 무너지기 시작했나?
이제 키는 다시 연준으로...금리동결 급전환할까?
투자전략: 충격에 대비하라
👉 리포트 보기
🔑 더밀크의 비즈니스&투자 인사이트 핸드북
[투자노트PM] 월가 투자의견
선런(RUN): SVB 위기는 금리의 정점으로...태양광 업체에게는 기회로
마이크로소프트(MSFT): 사이버보안 부문에서 가파르게 성장하는 빅테크
나이키(NKE): 중국과 미국, 그리고 유럽에서 지속적인 강세 전망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