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수백억’ AI 시대, 이런 인재만 살아남는다: 두 가지 유형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5.07.09 06:36 PDT
‘연봉 수백억’ AI 시대, 이런 인재만 살아남는다: 두 가지 유형
루오밍 팡이 애플에서 메타로 이직한다, 로빈후드가 비상장주식 토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출처 : 더밀크 편집)

[위클리AI브리핑] 2025년 7월 2일~7월 8일
🧑🏻‍💻애플 키맨 루오밍 팡, 메타로… ‘수백억 연봉’
🤖AI 시대 3C 생존법: 갤러웨이의 시각
🪙오픈AI에 투자? 토큰화 주식의 세계
💡인사이트: 테슬라 vs 웨이모 두 개의 길
➕더밀크가 주목한 뉴스

안녕하세요, 더밀크 구독자 여러분을 위한 AI 뉴스레터 박원익의 AI인사이트입니다. 

“자유 의지, 즉 목표를 추구하는 결의나 결단, 욕구는 AI가 쉽게 대체할 수 없을 것이다.” 

애플의 AI 모델 개발팀을 이끌던 루오밍 팡은 지난 2월 소셜미디어 X에 “인간은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목표가 존재하기 때문에 추구하기도 한다”며 이같이 썼습니다. 등반가가 험난한 암벽을 오르는 사진과 함께였습니다.

에베레스트를 왜 오르려고 하느냐는 질문에 “산이 거기에 있기 때문에 오른다”는 유명한 말을 남긴 영국의 산악인 조지 말로리를 연상케 합니다. 인간이 산에 오르는 이유는 필요 때문이 아니죠. 포기하지 않고 무모해 보이는 일에 도전하는 인간의 의지는 위대한 업적으로 이어져 많은 이들을 감동하게 만듭니다. 

AI 전문가인 팡은 왜 ‘AI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정신’에 대해 고찰했을까요? AI가 발전할수록 AI가 할 수 없는 일이 중요해질 것이라는 걸 알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애플 키맨 루오밍 팡, 메타로 ‘수백억 연봉’

루오밍 팡 (출처 : Linkedin 캡처)

팩트 요약: 애플, 최고 AI 전문가 잃다… 메타는 온디바이스 AI 기회

1.
 7일(현지시각) 전해진 저명한 엔지니어 루오밍 팡의 이직 소식은 실리콘밸리를 떠들썩하게 만들었습니다. 

2. 블룸버그에 따르면 팡은 메타의 ‘슈퍼 인텔리전스(초지능)’팀에 합류했으며 수천만달러(약 수백억원) 규모의 연봉을 제안받았습니다. 

왜 중요한가:

파운데이션 모델(foundation models, 기초 모델)팀을 이끌었던 핵심 엔지니어의 손실은 애플에 큰 타격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픈AI, 구글 같은 경쟁사 대비 AI 역량에서 뒤처진다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핵심 인력마저 놓쳤기 때문입니다. 

특급 AI 인재를 흡수하고 있는 메타엔 큰 기회입니다. 업계에서는 애플에서 온디바이스 AI용 기초 모델을 개발해 온 그가 메타의 모바일 기기에서 구동되는 강력한 AI 모델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MR 헤드셋, 스마트 안경 등에서 AI 기능을 원활하게 구동하려면 규모가 작으면서도 성능이 뛰어난 AI 모델이 필요합니다. 

어쩌면 팡은 거액 연봉보다 ‘초지능 달성’이라는 원대한 목표에 더 끌렸을 수 있습니다. AI 분야 특급 인재와 AI가 대체할 수 없는 능력을 갖춘 인재, 이 두 가지 유형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팡이 소개한 애플 파운데이션 모델

🤖AI 시대 3C 생존법: 갤러웨이의 시각

(출처 : 챗GPT 이미지 생성기, 박원익)

팩트 요약: 큐레이션·호기심·연결 능력 갖추라

1. 실리콘밸리에서는 AI 인재 전쟁과 함께 냉혹한 대량 해고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AI에 대체되지 않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2. 스콧 갤러웨이(Scott Galloway) 뉴욕대 스턴 경영대학원 교수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놨습니다. 그는 7일 뉴스레터를 통해 “인간이 특히 잘하는 일, 확장되지 않는 기술은 ‘큐레이션(curation), 호기심(curiosity), 연결(connectivity)’에 있다”고 했습니다. 

왜 중요한가: 

갤러웨이 교수는 ‘무엇에 주목할 가치가 있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구분하는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AI가 만들어 내는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누구나 쉽게 글을 쓰고, 이미지와 영상, 오디오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AI가 모든 것을 생성할 수 있게 되자 가치 있는 콘텐츠를 찾는 일은 더 어려워졌습니다. 작가 스테파니 타일러는 이에 대해 “AI 시대의 질문은 ‘만들 수 있는가’가 아니라 ‘만들 가치가 있는가’로 바뀌었다”고 통찰했습니다.

👉더 알아보기: AI 시대 3C, 한국은 어떻게 적용할까

🪙오픈AI에 투자해 볼까? 토큰화 주식의 세계

로빈후드가 유럽에서 시작한 토큰화 주식 서비스 (출처 : Robinhood, 디자인=김현지)

팩트 요약: 로빈후드, 유럽에서 오픈AI 토큰화 주식 제공

1. P2P(개인 대 개인)로 자유롭게 돈을 주고받게 만든다는 목표로 시작된 디지털 화폐는 인간의 창의성에 기반한 발명 중 하나입니다. 

2. 미국 주식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Robinhood)는 이런 디지털 화폐의 특성을 활용, 미국 주식, ETF 및 비상장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토큰화 주식(Stock Tokens)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왜 중요한가: 
이 서비스가 큰 이목을 끈 이유는 기업공개(IPO) 이전의 거대 유니콘 기업인 오픈AI(OpenAI)와 스페이스X(SpaceX) 주식까지 토큰화한다는 발표 때문이었습니다.

토큰화는 주식 등 전통 자산을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토큰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큰에 해당 기업의 주식을 소유한 것과 유사한 경제적 권리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오픈AI(기업가치 약 3000억달러)나 스페이스X(기업가치 약 3500억달러) 같은 비상장 유니콘 기업 주식 투자는 실리콘밸리 대형 벤처캐피털(VC), 월스트리트 기관 투자자 같은 극소수에게만 허락된 영역이었습니다. 경계를 허무는 로빈후드의 새로운 시도는 어떤 잠재력과 한계를 가질까요?

👉더 알아보기: 월가의 경계를 허물다’ 미래에 베팅?

💡위클리 인사이트: 테슬라 vs 웨이모 두 개의 길

로보택시 서비스에 사용되는 테슬라 모델 Y(위), 재규어 SUV I-PACE 기반으로 개발 웨이모 로보택시(아래) (출처 : Tesla, Waymo)

오늘의 레터에서 다룬 세 가지 이슈에서 한발 더 나아가 더밀크만의 뷰(view)를 제공해 드리는 위클리 인사이트 코너입니다. 

이번 주는 상용화의 변곡점을 맞이한 자율주행 기술,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두 거인, 테슬라와 구글 웨이모(Waymo)의 경쟁을 집중 분석한 인뎁스 리포트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미래 도시와 사회의 패러다임 자체를 결정하게 될 로보택시 경쟁의 승자는 누가 될까요?

👉위클리 인사이트: 로보택시 미래 향한 두 개의 길

➕더밀크가 주목한 뉴스

아이소모픽 랩스 경영진 (출처 : Isomorphic Labs)
  • 아이소모픽 랩스, 첫 인간 대상 임상시험 준비6일(현지시각) 포춘에 따르면 알파벳 산하 AI 기반 신약 개발 회사 아이소모픽 랩스가 AI로 개발한 항암제에 대한 첫 번째 인간 임상시험 준비에 돌입. 아이소모픽 랩스 사장 콜린 머독은 포춘과 인터뷰에서 “회사 설립 4년 만에 첫 임상시험 환자 투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힘. 딥마인드의 강력한 AI 모델 알파폴드 3를 활용한 의료 혁신을 예고.

  • 커서, 요금제 개편 커뮤니티 반발에 사과AI 코딩 도구 커서의 개발사 애니스피어의 마이클 트루엘 CEO가 4일 회사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프로 요금제에 대한 안내가 명확하지 못했다. 이에 따른 신뢰 훼손의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힘. 기존 유료 상품인 ‘프로(Pro)’를 대체하는 새로운 상품 ‘울트라(Ultra)’를 출시하며 사용량 정책이 바뀌었고, 사용자들에게 예기치 않은 비용이 청구된 것. 커서 측은 설명 부족을 인정하며 환불 정책을 공개.

  • 일론 머스크, 그록 업데이트 발표일론 머스크 xAI CEO는 4일 자체 AI 모델 그록(Grok)이 크게 개선됐다고 발표. 머스크는 “그록에 질문을 하면 달라진 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힘. 게임 생성 기능도 곧 추가될 것이란 게 업계 관측.

구독자 여러분들의 성공과 꾸준한 성장을 위해 더밀크는 계속해서 혁신의 현장, 미래가 바뀌는 순간을 목격하고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뉴욕에서
박원익 드림

이 기사와 관련있는 기사 현재 기사와 관련된 기사들 입니다.